스피너 베이트 만들기 - 프로배스존

2008. 2. 24. 08:51Holifisher man

반응형
  • 스피너베이트 자작에 앞서 스피너베이트가 무엇인가 라는것에 대해 아래의 내용을 꼭 정독하셔야 합니다.
  • 스피너베이트는 루어중 하나의 종류일 뿐입니다. 배스를 잡을수 있는 만능루어는 아닙니다.
  • 스피너베이트를 자작하시더라도 그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운용하셔야만 좋은 조과를 올릴수 있습니다.
  • 또한 왜, 어떻게라는 궁금증을 해소시킬수 있는 모든 답이 들어 있는 내용입니다.

스피너 베이트(Spinnerbait)란

스피너 베이트(Spinnerbait)는 웜, 러버지그와 더불어 가장 애용되는 루어이다. 사람들에 따라서 스피너 베이트의 효용 성에 대해 서로 다르게 평가하기도 하지만, 가장 큰 특징은 1년 내내 사용이 가능하고 약간의 변화로 많은 액션을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수심 층을 공략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또한 L자 형태의 철사가 위드가드 역할을 해줌으로써 어느 정도 걸림을 방지 줄 수 있어서 수초지역을 탐색할 때 초보자도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있다. 기타 다른 루어에 비해 릴링의 속도에 따라 수중의 전층을 운용할 수 있기에 탐색용 루어라 불리움니다.

보트낚시가 보급되면서 많이 쓰고 있는 루어 중에 최고의 탐색용 무기는 스피너베이트다. 미국의 B.A.S.S. MASTER에서 20년 이상 우승 떄의 루어였고, 인 피셔맨의 대물배스 30년 기록에서도 가장 우위를 점하고 있다. 그러나 배스낚시를 처음 접하는 초보 배서들에게는 가장 외면 받는 루어 가운데 하나다. 아무리 좋게 보려 해도 배스의 먹이감인 베이트피시와는 그 생김새가 너무 다른데다 이렇게 큰 걸 과연 물어나 줄까 하는 의문까지도 들고, 1만원이상 호가하는 가격이 많은 부담을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스피너베이트는 수몰지대나 수초지대처럼 밑 걸림이 많은 지역에서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고, 빅배스를 낚을 수 있는 확률이 가장 높은 막강한 루어다.

1. 스피너베이트의 생명은 블레이드의 회전력(볼베어링 도래)에 있다. 2. 블레이드의 반짝거리며 돌아가는 모습이 베이트피시가 몰려다니며 방향을 틀 때를 연상 시킨다고 한다.(베이트피쉬의 바디칼라) 3. 또 브레이드가 돌아가면서 내는 소리는 배스의 청각을 자극하여 유인효과를 높여준다.
스피너베이트를 쓸 때는 다양한 액션을 주는 것도 좋지만 트레일러를 달아 쓰는 것도 배스를 낚기 위한 좋은 요령이다.
트 레일러를 달아 쓰는 기본적인 목적은 활성도가 떨어진 배스에게 스피너베이트의 흡입을 보다 쉽게 하고 보다 자연스런 액션을 연출하며 폴링 속도를 조절하자는 데 있다. 트레일러의 색깔은 스커트의 색과 근접한 색상으로 맞추는 것이 무난하다. 그리고 물이 탁하고 유속이 있는 곳에서의 배스가 장애물 가까운 곳에 은신해 있을 때 데드 드래깅과 슬로우 롤링이 뛰어난 리트리브(릴링)가 될 수 있다. 스피너베이트는 다른 루어에 비해 무겁고 리트리뷰(릴링) 때 저항이 크다. 따라서 로드는 6'6" 이상의 미디움 액션을 가진 패스트 대나 미디움 헤비대가 좋겠다. 라이트 계열의 대로 스피너베이트를 리트리뷰(릴링)해 보면 마치 배스가 걸려든 것처럼 버거워짐을 알 수 있다.
스피너 베이트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스피너 베이트를 구성하는 블레이드, 헤드의 무게, 베이트의 종류등을 잘 알아야 상황에 맞는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다른 루어도 마찬가지이지만 변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스피너베이트는 특히 그 메카니즘을 잘 알고 있어야 변화된 상황에 맞는 패턴을 올바르게 찾아낼 수 있으며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피너베이트의 구성

스피너베이트는 V자 형태의 철사에 아래는 바늘과 납으로 된 머리(Head)로 되어 있고 다른 한 쪽에는 블레이드(Blade)를 하나 또는2개를 연결하고 헤드에는 스커트라고 하는 머리카락 모양의 고무줄 같은 것을 여러 개 연결하여 만든 것이 기본형이다. 스피너베이트는 헤드(무게), 블레이드(색상, 크기, 모양) 및 스커트(종류, 색상) 등 크게 3가지에 의해서 그 기능이 결정된다.

1. 블레이드

블레이드는 두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는 릴링을 할 때 회전하면서 빛을 반사하는 기능이고 두 번째는 회전을 하면서 진동을 일으키는 기능을 한다. 스피너베이트가 배스 옆을 지나칠 때 배스는 스피너베이트를 2가지감각으로 감지하는데 시각을 이용해서 스피너베이트를 보거나 그 진동을 몸으로 감지하여 공격을 하게 된다. 블레이드의 형태, 크기, 색상 그리고 이 세가지의 결합형태는그에 적합한 조합이 있다. 어떤종류, 색상, 크기, 스피너베이트의 수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브레이드에 대한 바른 이해가 낚시상황에 맞는 패턴을 찾는데 필수 적이다.

[윌로우 형]

[인디애나 형]

[콜로라도 형]

윌로우 (버드나무잎)형 블레이드는 다른 두 종류보다 폭이 좁고 길다. 따라서 릴링(감기)을 할 때 물과의 저항이 적어 회전을 다른 형태보다 빠르게 한다. 따라서 진동보다는 빠른 회전을 통해서 빛을 많이 반사한다. 이 스피너 베이트는 수온이 어느 정도 올라가고 배스의 활동이 활발할 때 효과적이다. 그리고 바닥에 수초가 넓게 퍼져있는 곳이나 포인트를탐색할 때 빨리 릴링을 할 수 있어서 효과적이다.

콜로라도형 블레이드는 다른 형태의 블레이드 보다 폭이 넓다. 따라서 릴 감기를 할 때 가장 큰 진동을 일으킨다. 이 콜로라도형 블레이드는 물이 흐리거나 흙탕물일 때 유리한데 이 때 배스는 시각보다는 진동을 느껴서 루어를 감지하게 된다.따라서 야간에 다른 블레이드 보다 효과적이다. 또한 콜로라도형 블레이드는 천천히 릴링을 할 때 효과적이다.
특히 배스의 활성도가 떨어졌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른 봄 수초나 수몰될 나무 속을 공략할 때나 기온이 낮아지기 시작할 때 사용한다.
인디아나형 블레이드는 버드나무잎형과 콜로라도형 중간 형태라고 할수 있다. 즉, 콜로라도형 보다는 진동이 작고 회전은 빠르고, 버드나무잎 형태보다는 회전이 느리고 진동이 크다.
이러한 이유로 시중에 나오는스피너베이트는 주로 버드나무잎형이나 콜로라도형 두 가지를 서로 조합한 것이 주를 이루는 것도 이러한 이유이다. 그렇다고 인디아나형이 스피너베이트에 적합하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판 매되는 스피너베이트 브레이드의 조합은 콜로라도 브레이드 하나짜리(single colorado), 두개의 콜로라도형(double colorado), 버드나무잎형 두개(doublewillow), 탠덤(tandem,작은 콜로라도 형과큰 버드나무잎형) 등 주로 4가지 형태이다.

1-A. 블레이드의 크기

블레이드의 크기는 아주 작은 것에서 10cm가 넘는 것까지 다양하다. 크기에 따라서 블레이드의 사이즈가 결정되는데 번호가 클수록 크기는 달라진다. 인디아나형과 콜로라도형은 8가지의 크기가 있는데 사이즈번호는 작은 것부터 00, 0, 1, 2, 3, 4, 5, 6, 7까지 9가지가있고 버드나무형은 3에서 8까지 6가지가 있다.
브레이드의 결정은 초보자는 헤드의 무게에 적당한 것을 사용해야 한다. 즉, 가벼운 헤드에는 작은 블레이드를 사용해야 액션이 무리가 없다.
블레이드가 너무 크면 스피너베이트 자체가 풍차처럼 돌아가게 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1/4온즈 스피너베이트는 4번 이내 사이즈를, 5/8온즈 스피너베이트에는 는 4에서7번 사이즈를 사용한다

1-B. 곰보형과 민자형의 차이

곰보형은 마치 골프공의표면처럼 되어있다. 이것은 민자형 보다 빛을 여러 각도로 분사하지만 그 빛의 강도는 당연히 줄어든다. 따라서 물이 맑지 않으면 그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지 않다.

1-C. 곡면의 각도

어떤 브레이드는 평면에 가깝고 어떤 것은 마치 컵처럼 움푹 들어가 있다. 이 곡면의 정도는 물의 저항에 영향을 미쳐서 블레이드가돌 때 만들어내는 진동을 결정한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우리는 곡면의 각도가 클수록 저항이 크게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그 반대다. 즉 평면에 가까운 블레이드가 더 큰 진동을 일으킨다.

1-D. 블레이드와 관련된 그 밖의 변수

1-D-1). 먹이의 크기

블레이드를 선택하는 것 중 우리가 간과하기제일 쉬운 부분이 블레이드의 크기이다. 배스의 먹이가 되는 물고기는 일반적으로 계절에 따라 다르다. 즉, 겨울이나 봄에는 크고 여름이나 가을에는 작다. 봄에는 겨울을 이겨낸 피래미나 붕어새끼 등 1년 전에 태어난 물고기다. 따라서 봄에 산란되어 태어난 새끼들은 주로 여름에 배스의 먹이가 된다. 그리고 늦가을이나 겨울도 이미 어느 정도 자란 물고기다. 따라서 이른 봄이나 늦가을에서 겨울사이에는 큰 브레이드를 사용한다. 즉, 1/4온즈의헤드에 3번이나 4번브레이드를 달아서 쓰고 여름에는 2번이나 3번을 달아서 쓰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른 봄에 5/8온즈에는 6, 7번을 사용하고 여름에는 5, 6 번을 사용한다. 스피너베이트는 큰 배스만 공격을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10cm이내의 배스도 얼마든지 스피너베이트를 공격한다. 덤벼드는 배스의 크기는 블레이드의 크기보다는 스피너베이트에 다는 베이트의 크기에 더욱 영향을 받는다.

1-D-2). 물의 탁도

일반적으로 알려진 블레이드의 재질과 색상은 물의 탁도에 의해서 결정한다. 니켈(크롬)로 된 블레이드는 맑은 물, 약간 흐린 물은 황금색, 흙탕물일 경우는 구리나 밝은 색으로 된 블레이드를 사용한다. 또한 크기는 물이 탁할 때는 당연히 블레이드가 커야 배스가 보다 쉽게 스피너베이트를 감지할 수 있다. 그리고 맑은 물에서는 좀 작은블레이드를 사용한다. 그리고 밤 배스낚시는 당연히 블레이드가 큰 것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것도 배스의 먹이가 되는 물고기의 색과 연관이 있다. 즉, 그 지역에서 배스의 물고기가 은색인 경우는 니켈로 된 것을, 누런색을 띤 물고기가 배스의 먹이가 되는 곳은 황금색의 블레이드를 선택하는 것이다. 따라서 피라미가 배스의 주요 먹이가 되는 곳에서는 니켈로 만든 블레이드를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D-3). 헤드의 무게

멀리 던지기 위해서 무거운 스피너베이트를 선택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캐스팅시 블레이드, 스커트등에 많은 저항을 받기에 무게 대비하여 캐스팅거리가 비례하지 않습니다. 스피너베이트의 무게는 공략할 수심에 의해서 결정된다. 그리고 블레이드의 크기를 줄임으로서 그 수심을 조금 더 깊게 할 수 있다. 수초 주위를 공략을 할 때 블레이드가 두개인 스피너베이트를 사용했을 때는 배스의 입질을 받지 못했는데 배스의 활성도가 줄어든 것으로 판단하여 앞쪽에 있는 블레이드를 제거하여 보았더니 배스의 입질을 받을 수 있었다는 보고가 있다. 이것은 블레이드와 물과의 저항이 두개보다는 하나일 때가 적기 때문에 좀 더 수초바닥에 근접하게 움직이게 된 경우로 보인다.
다 른루어와 틀리게 스피너베이트의 경우 헤드부분의 납무게만을 표기합니다. 즉, 와이어, 훅, 스커트, 블레이드의 무게를 제외한 Only 납헤드 무게입니다. 그러므로 시중에 판매되는 스피너베이트의 무게가 1/4oz로 표기되어 있더라도 실제 전체중량은 12~15g정도이며, 3/8oz는 15~20g정도입니다. 스피너베이트 사용시 반드시 로드의 사양과 맞추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D-4). 배스의 활성도

배스가 활발할 때는 작은 블레이드 그리고 버드나무잎형 블레이드가 효과적이다. 이런 블레이드는 물과의 저항이 작아서 빨리 돌고 따라서 반짝이는 빛도 빠르다. 배스의 활성도가 낮을 때는 콜로라도형 블레이드가 효과적인데 이는 스피너베이트의 속도를 줄일 수 있고 진동을 많이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배스의 활성도가 낮은 때는 물고기 모양을 한 루어 보다 배스를 자극하는 루어를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된다.

1-D-5). 릴링의 속도

일반적으로 천천히 릴링을할 때는 하나로된 콜로라도형 블레이드를 쓰는 것이 좋고 빠른 릴링인 경우는 두개짜리의 버드나무잎형이 좋다. 스피너베이트를 던지고 수직으로 떨어뜨리는 방법을 사용할 때 는 하나로 된 것이 효과적이다. 그 이유는 하나로 된 스피너베이트의 블레이드가 두개짜리보다 더 잘 돌면서 하강하기 때문이다.

2. 베이트(Rubber 또는 Feather)

베이트는 주로 스커트라고 하는 머리카락 모양의 고무줄이 사용되는데 요즘은 실리콘을 재질로 하는 것도 나왔다. 그 외에는 스커트를 달지 않고, 글럽(번데기모양), 트레일러(꼬리가 양쪽으로 갈라진 형태), 피라미형태의 쉐드(shad), 포크오(pork-o) 등 여러 가지 모양이 필요에 따라 장착되어 이용된다.

2-A. 색상

애석하게도 이 부분은 어떤 경우에 어떤 색상의 스커트를 쓰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말하기는 무척 어렵다. 물의 탁도나 수심, 주위의 색에 따라서 결정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스커트에 트레일러를 달 때같은 색상을 주로 사용한다. 즉, 흰색의 스커트에는 희색의 트레일러를 달고, 검은 색의스커트에는 검은 색을 트레일러를 단다. 그러나 반대되는 색상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 다만 배스의 습성에서 언급한 " 빨강> 흰색> 은색> 검은 색 순으로 좋아하는데, 루어의 경우 노랑, 흰색, 갈색에 다른 색깔을 조합한 상태를 선호"를 참조하면 좋겠다.

2-B. 스커트의 길이

스커트의 길이는 너무 길지 않는 것이 좋다. 길어진 스커트는 스피너베이트 릴링시 혹은 폴링시 와이어나 블레이드에 감기는 현상으로 정상적인 운용을 하기 힘들다. 특히 트레일러를 사용할 때는 바늘의 길이와 트레일러의 길이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통 트레일러는 몸통이 길게 나온다. 이것은 바늘이 큰 것을 기준으로 나온 것이기 때문에 작은 바늘을 사용할 때는 몸통을 잘라주는 것이 좋다. 바늘이 트레일러를 통과하여 밖으로 나오는 부분은 트레일러 꼬리가 두 가닥으로 갈라지는 곳 바로 위로 나오게 하는 것이 좋다.

2-C. 숨겨진 비밀

스커트에 트레일러나 포크오, 글럽을 다는 것은 배스를 유인하는 것말고 다른 이유가 있다. 그것은 배스가 스피너베이트를 공격할 때 입 속으로 더 잘 빨려들어가게 한다. 즉, 진공청소기에 머리카락보다는 담배꽁초가 더 잘 흡입되는 것과 같은 이치다.

3. 스텐강선(S/S Wire Arm)의 두께

두꺼운 와이어와 가는 와이어의 차이는 배스가 스피너베이트를 공격할 때 만약 두꺼운 와이어를 아래 위로 물면 가는 와이어로 된 것보다는 저항이 더 많이 생겨서 훅셋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판메되는 스피너 베이트는 기본적으로 이점을 고려하여 만들어져 있다. 즉, 가는 와이어는 조과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변형을 줄 수 있고, 두꺼운 와이어는 와이어 변형을 줄일수 있지만, 조과에 있어서는 그리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4. 그 밖의 고려할 만한 요소

4-A. 스피너베이트에 한 개의 바늘을 더 달아서(트레일러 훅,TRAILERHOOK)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차라리 스커트나 트레일러의 길이를 줄이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4-B. 스 피너베이트는 장애물지역을 사용할 때 좋다. 이 때 한가지 기술을 말하면, 스피너베이트의 머리를 장애물에 부딪치게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다리의 교각을 공략할 때 스피너베이트를 캐스팅하고 공략할 수심에 이르기 까지 잠시 기다린 다음, 릴링을 하면서 스피너베이트가 교각에 부딪치게 하고 속도나 각도에 변화를 주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경사면 지역은 계단처럼 하강할 때 한번 바닥에 부딪히게 하는 방법, 그리고 수몰된 나무는 스피너베이트가 그 나무를 부딪히면서 릴링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4-C. 항 상 튜닝을 하여야 한다. 배스를 한 마리 잡게 되면 스피너베이트의 구조상 와이어는 휘게 마련이다. 그러면 휜 와이어를 원상태로 바꾸고 튜닝을 해 주어야 한다. 바늘, 아래 와이어,위 와이어가 일직선이 되지 않고, 바늘이 와이어 밖으로 삐져나와 같은 선상에 있지 않으면, 장애물에 바늘이 쉽게 걸리기 때문이다. 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피너베이트의 "R"자고리에 변형을 주어 원형고리형태로 만드는것은 스피너베이트 운용에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와이어 휘는것을 두려워해 두꺼운 와이어를 선호하는것 또한 조과에 결코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4-D.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크롬도금 된 민자형이 가장 무난하다. 아니면 황금색과 크롬 두 가지로 된 것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4-E. 스피너베이트의 블레이드를 연결하는 곳을 스냅 볼벵링도래로 연결하면 여러가지 브레이드를 신속히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다.

4-F. 한가지 루어를 완전히 통달하는 것이 여러 루어를 어설프게 아는 것 보다 효과적이다. 따라서 많이 사용하면 하면 할수록 그 루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익히게 된다.

어떤 상황에서는 어떤 루어가 적합하다고 잘라서 말하기는 쉽지 않다. 루어의 다양함과 그 메카니즘을 익히는 것이 바로 배스낚시 성공의 지름길이다. 스피너베이트의 블레이드를 다른 것으로 바꿀 때 그 변화로 생기는 스피너 베이트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이다. 변형된 루어를 사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그 변화된 액션을 눈과 손으로 앞서서 확인 해야 한다.






이제까지의 자료를 조합하여 1/4oz 스피너베이트를 자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물 : 스텐강선 0.8mm / 스피너베이트 훅 2/0 / 메탈비드(3pcs) / 클레비스 / 텍사스 싱커 1/4oz / 볼베어링스위벨 / 위로우 블레이드(2.5호 3호) / 스커트(33가닥) / 구리선(10cm) / 대롱(블레이드 간격유지용)입니다. 대롱은 유아용품코너에서 플라스틱으로된 면봉 구해서 사용하시면 배스낚시 접을때까지 사용가능합니다. 사용공구는 구자집게 및 와이어 절단용 공구입니다. 사진상에서는 구리선과 와이어가 빠져 있네요.

스텐강선의 두께는 이미 앞글에서 조금 설명을 드렸듯이 두꺼울수록 대상어종에 강한 이물감을 주기 때문에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와이어가 가늘수록 조과에 도움이 됩니다. 버즈베이트의 경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버즈의 경우, 훅포인트와 위쪽암의 거리가 상당히 있습니다. 이것은 훅셋시 위쪽암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3/8oz 자작시는 블레이드 사이즈를 조금 크게 다시는 것이 좋겠네요. 예를 들어 3.5호 4.5호
(사진상의 블레이드 사이즈에 너무 연연하지 마세요^^)

스피너베이트의 자작시, 와이어와 훅의 연결은 이미 많이 사용되어 왔던 8자형태의 와이어 매듭이 있습니다.너무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이외의 방법이 있어 하나 더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8자매듭에 비해 장점이 있다면 일단 쉽다는 것입니다. 간단이 훅에 와이어를 몇바퀴돌리면 고정이되고, 그 링매듭위가 스커트 묶을 부분으로 간단이 해결된다는 것이지요.
0.8mm 스텐강선을 사용했을때, 기존의 스피너베이트의 스커트 바디와 비슷한 굵기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특별히 볼륨을 가하지 않터라도 바로 스커트를 묶으시기만 하면 됩니다. 8자매듭의 경우, 많은 분들이 해보셔서 아시겠지만, 가장 힘든부분이 V형태의 와이어 고리를 훅아이 쪽으로 끄집어 내는것입니다. 조금은 위험도 따르고, 힘이 적잖게 들지요.

아래의 방법을 사용해 보시고 자작시 여러방법중 취향에 맞게 자신의 것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하 아래의 매듭방법을 "링매듭"이라 칭하도록 하겠습니다.

  • : 첫번째는 보시는것과 같이 훅아이에 와이어를 10Cm 길이만큼정도 집어 넣습니다.
  • : 훅아이와 와이어 집게로 꽉집어 훅아이 양쪽으로 나온 와이어를 훅과 평행으로 대충 펴주도록 합니다.
    • : 그리고 훅아이를 통과한 와이어를 엄지를 이용해 차곡차곡 빈틈없이 감아서 내려가면 됩니다.(반드시 엄지를 훅과 밀착하여 감아야만 유격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이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반듯이 훅아이만 집게로 꽉 집어셔서 돌려야 합니다. 혹아이를 지나 집어서 돌리면 나중에 훅과 와이어가 단단히 고정되지 않고 조금 움직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 : 상기의 그림과 같이 링매듭이 스커트의 묶는 자리라 생각하시고, 충분히 감아주지면 됩니다. 0.8mm의 스텐강선으로 충분한 굵기의 스커트 바디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스커트 바디를 만들어주는 공정을 하나 줄인셈입니다. 사실 사진상에서는 와이어를 충분히 감지 못했네요.

    • : 마지막으로 끝부분을 니퍼등으로 잘라주시면 됩니다.

    • : 상기의 진행과정으로 완성된 훅과 와이어의 연결, 즉 링매듭이었습니다. 단지 링매듭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훅의 라인아이를 통과하는 와이어의 길이를 충분하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링매듭의 경우, 와이어 하나의 선만이 훅아이를 통과합니다.

    • 1/4oz 텍사스싱커를 관찰해보면,와이어가 들어가면 너무 구멍이 커서 이리저리 움직이게되지요. 이렇게되면 나중에 3D아이를 붙인다고 봤을 때, 눈이 이리저리 돌아나닌다는 결론이지요. 그래서 싱커를 와이어에 고정시키기 위한 과정입니다.
    • 싱커의 길이를 감안하시고 와이어를 구부려줍니다. 각도는좀 많이(45도 정도) 구부리셔도 됩니다.

    • 이제는 싱커를 삽입하고 와이어를 당기세요. 손으로 되지 않으면 플라이어로 와이어를 잡고 싱커를 밀어넣으세요. 그러면 상기의 사진과 같이 움직임이 없이 단단하게 고정될겁니다.

    • 혹 싱커가 앞쪽으로 이탈될 우려도 있으니, 와이어를 바짝 당겨서 꺽어줍니다.
    • 이 모양새는 싱커의 이탈을 방지할 뿐아니라 와이어와 헤드의 위치를 거의 시제품과 동일하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 이제 와이어부분을 이용하여 R자고리(라인아이)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 R자고리의 직경을 감안하시고 구자집게에 삽입합니다.

    •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이용해 구자집게의 둥근쪽을 축으로 U자형태로 감아줍니다.

    • 사진과 같이 U자형태고리의 한쪽을 가능한한 구자집게의 끝부분으로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U자형태고리의 깊숙한 부분으로 바짝 당겨서 잡아주시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 엄지를 이용하여 90도 이상 꺽어 줍니다. 어설픈 R자고리형태가 완성됩니다.

    • 마지막으로 다시 U고리의 골에 구자집게를 집어넣고 엄지를 이용하여 반대쪽 스텐와이어를 굽혀서 이쁜 R자 형태의 고리를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이러한 공정에서 절대 구자집게로 와이어를 강하게 잡지마세요. 강하게 잡게되면 R자고리 주변에 흠집이 생겨 라인이 상할 수 있으며, R자고리가 여러번 휘면서 파손되는 원인이 됩니다.

    • 완성된 스피너베이트의 R자고리, 즉 라인아이입니다. 너무나 쉬운 작업입니다. 물론 구자집게가 있을 때 말입니다.
    • R자고리에 대해 한말씀드리겠습니다. R자고리는 상기와 같이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작시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는것도 좋기는 하나, 스피너베이트의 라인연결부위인 R자고리는 그만의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라인의 매듭이 위쪽암으로 타고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줄뿐아니라, 라인의 스피너베이트를 감았을 때 R자고리의 뚫어진 공간을 통해 원위치로 복귀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R자고리의 형태가 아닌 원형으로 막혀있는 고리로 되어 있다면, 라인이 스피너베이트를 감았을 때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을뿐더러 전체 베이트를 감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자작시 와이어 형태에 대해 처음 자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해서 올려드립니다. 중간 블레이드를 장착후, 위쪽암(Upper wire)을 꺾어서 블레이드를 장착하는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가능한 한 직선을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Z"암 형태는 무관합니다. 참고로 일부 스피너베이트(SNIPER720)의 경우, 암의 앞부분에 약간의 굴곡이 져있습니다. 이것은 스피너베이트의 수중 유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빠른 릴링시 스피너베이트 본체와 블레이드 사이에 텐션을 주기 위한 와이어 형태입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나타나듯이 위쪽암을 꺾게 되면 와이어 끝단의 방향은 아래로 향하게 됩니다.

    • 스피너베이트 운용시 빠른 릴링을 할 경우 역시 위쪽암은 수면과 평행을 이루며 유영하며, 단지 빠른 물의 저항으로 인하여 와이어가 너무 강하지 않는 이상 "R"고리부분이 휘어지면서 헤드부분이 뒤쪽으로 조금 접혀집니다. 즉, 와이어의 각도가 너무 커져버리면 릴링시 헤드부분에 많은 저항을 받아 릴링이 원활하지 못합니다. 필드에서 보다 빠른 릴링을 원할때는 와이어의 휘어서 각도를 줄여주시는것이 좋습니다.

    • 이제는 조립과정이라고 해야할 정도로 쉬운 작업들입니다.
    • 첫 번째 메탈비드의 사용목적은 스피너베이트 운용시 이물질이 클레비스의 홀에 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원활한 회전을 위한 부품입니다.
    • 첫 번째 블레이드의 삽입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블레이드가 반대로 삽입되면 회전하지 않습니다. 사진을 유심히 관찰하시고 작업하세요. 이 첫 번째 블레이드는 와이어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게 됩니다. 만약 회전하지 않는다면 블레이드 삽입을 반대로 하셨거나, 블레이드사이즈가 작아서 입니다.

    • 두 번째 메탈비드 역시 클레비스의 회전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 간격조절용 튜브는 옵션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반드시 필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단지 두 블레이드의 가녁을 조절하기 위한 부분이며, 없더라도 두 개의 블레이드 회전에는 아무련 영향이 없습니다.
    • 세 번째 메탈비드는 거의 장식용입니다. 스피너베이드의 운용에 있어 역할이 없습니다.
    • 위쪽암의 길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아래쪽암의 길이는 제작자의 의도대로 길이를 정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위쪽암의 길이는 임의로 정하시지 마시고 말씀드리는 방법대로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훅의 길이, 아래쪽 와이어의 길이가 각각 자작시 마다 틀리기 때문에 위쪽암의 길이는 정해두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세 번째 메탈비드 삽입후, 위쪽암을 접어서 혹포인트와 만나는 지점보다 조금 앞쪽에(0.5Cm) 마킹해두시고 그부분에서 9자고리를 만드시면 됩니다. 만들어진 9자고리의 위쪽암을 접었을 때 혹포인트와 만나지 않아야 합니다. 이것은 훅킹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길이가 길어진 위쪽암은 훅킹실패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 구자집게를 이용하여 와이어 끝단에 9자고리를 만듭니다. 가능하면 원형을 유지하여 만들고 축 와이어에 바짝 밀착시켜 스위벨 이탈을 방지하셔야 합니다.
    • 끝단블레이드에 BB스위벨을 장착하시고,(방향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사진과 동일하고 장착하세요) 두 번째 블레이드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 BB스위벨에 끝단에 블레이드를 스플릿링을 벌려서 삽입하지마시고, 스플릿링사이에 블레이드 날을 평행으로 집어넣고 옆으로 돌려가며 장착하셔야 스플릿링의 벌어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스피너베이트가 완성되었습니다. 스커트 없이도 트레일러 웜을 달아서 사용해도 괜찮지요. 하지만 여기서는 스커트를 달아두겠습니다.

    • 스커트 달겠습니다. 스커트는 33가닥 준비했습니다. 접게되면 66가닥이 되겠지요.
    • 준비된 구리선(동선)을 바닥에 먼저 깔고, 그위에 준비한 스커트를 칼라배치하여 올려놓으세요. 그위에 스피너베이트를..... 동선이 아니라도 가는 스텐선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 구리선(동선)을 사용하는 이유는 쉽게 구할 수 있고, 묶기 쉽고, 녹슬지 않고, 장시간사용으로도 터지지 않아서 입니다.
    • 보시는 것과 같이 스커트를 묶을자리가 정해져 있습니다. 어느정도 굵기가 나와주기 때문에 별도로 스커트 묶을자리를 만들어주지 않으셔도 됩니다.

    • 손으로 스커트를 세바퀴정도 살짝 감습니다.
    • 그리고는 스커트를 골고루 펴줍니다.
    • 플라이어를 이용하여 구리선을 잡아당겨줍니다. 상기의 사진과 같이 아주 매끄럽게 매듭이 됩니다.
    • 플라이어를 이용하여 두가닥의 구리선을 동시에 잡고 꽈배기 꼬듯이 돌려주며 단단하게 만들어줍니다.
    • 0.5Cm정도 남기고 구리선을 잘라 버리시고, 꺽어서 스커트 속으로 집어넣어시면 됩니다.

    • 스커트를 가지런히 아래쪽으로 펴주시고 원하시는 길이만큰 가위로 잘라주세요.
    • 처음부터 너무 많이 자르지 마세요. 땡칠이 스피너베이트 됩니다. 조금씩 자르세요.
    • 스커트 길이가 너무길면 폴링시 스커트가 와이어 및 블레이드에 감기는 현상이 생깁니다. 적당한 길이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 완성된 프로배스존표 스피너베이트입니다.
    • 원하신다면 싱커에 3D EYE를 붙이셔도 좋겠네요. 하지만 없어도 무방합니다.
    • 발란스 : 스피너베이트의 발란스는 자작을 하시더라도 별 어려움이 없습니다. 와이어 와 싱커 훅이 가지런하게 정렬만 되어 있다면 거의 완벽합니다.
    • 블레이드 크기 : 싱커의 무게에 비하여 너무 큰 블레이드를 사용한다면 느린 폴링으로 인하여 리트리브시 수면상부에서만 운용이 될 것이며, 비스듬이 누워서 올 경우가 생깁니다. 반대로 무게에 비해 작은 블레이드의 사용은 스피너베이트의 폴링속도가 빨라서 슬로우 리트리브가 곤란합니다. 물론 보팅이냐, 워킹낚시냐의 차이에 따라 수심층을 고려하여 블레이드 사이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고하시고, 싱커의 무게와 블레이드 사이즈 선택하기 바랍니다.

      Spinnerbait Head Size

      Blade Sizes(보급형 블레이드기준임)

      Colorado

      Willow

      Indiana

      Olympic

      Tandem

      1/8oz

      3

      3.5

      4

      3

      .

      3/16oz

      3.5

      4

      4

      3

      C2 W3.5

      1/4oz

      4

      4, 4.5

      5

      4

      C3 W3.5

      3/8oz

      4.5, 5

      4.5, 5

      6

      4.5

      C3 W4.5

      1/2oz

      6

      5

      7

      5

      C3.5 W5

      * Tandem 의 경우, C : Coldrado W : Willow입니다.
      * 상기블레이드 사이즈는 사용예시입니다.
      * 타사의 블레이드와 호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판매중인 볼베어링 스위벨은 모든 사이즈에 범용됩니다.
      * 메탈비드는 공통적으로 사이즈M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블레이드 색상 및 표면처리 : 스피너베이트 설명란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스텐강선의 재질및 굵기 : 스텐와이어의 경우 대략 연강, 반강,강선 3가지 종류로 분류됩니다. 스피너베이트에 사용하실 와이어는 반드시 강선을 이용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코일링된 스텐와이어가 아닌 직강선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굵기에 대해서는 필자의 판단으로는 1/4oz-0.8mm, 3/8oz-0.9mm, 1/2oz-1.0mm가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 스텐강선의 길이 : 아래쪽암(헤드와 연결된암)의 길이는 특별히 정해진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길이의 차이에 따라 스피너베이트 폴링시 액션이 다릅니다. 아래쪽 암의 길이가 짧으면, 스피너베이트는 수직폴링을 합니다. 하지만 아래쪽 암의 길이가 길어지면 사선(비스듬이)으로 폴링합니다. 3/16oz : 3Cm, 1/4oz: 3.5Cm, 3/8oz : 4Cm, 1/2oz : 4.5Cm를 권해드립니다. 위쪽암의 길이는 이미 설명드린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싱커의 선택 : 보유한 장비가 스피닝ML로드라면 1/4oz이하의 사이즈를 권해드립니다.(작은사이즈의 지그스피너도 좋을듯 합니다.) 베이트 M로드이상이며, 워킹낚시가 위주라면 1/4oz가 적당하고도 판단됩니다. 스피너베이트는 싱커의 무게에 대비하 캐스팅거리가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베이트로드가 없으시다면 보다 작은 사이즈의(3/16oz) 스피너베이트 자작을 권해 드립니다. 이미 언급해 드렸지만, 스피너베이트는 싱커의 무게만으로 표기됩니다. 실제로는 상당히 무게운 루어이며, 전체무게 3/16oz-10~12g, 1/4oz-12~15g, 3/8oz-15~20g, 1/2oz-20~25g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황동싱커의 경우, 빛을 반사할 수 있게 가공되었기에 별도의 도색이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납싱커를 이용하실 경우, 저렴한 여성용 메니큐어등을 이용하여 스커트칼라와 매칭이 되도록 도색해 주시면 됩니다.
    • 스피너베이트 훅의 선택 : 3/16oz : 1/0~2/0g, 1/4oz: 2/0~3/0, 3/8oz : 3/0~4/0, 1/2oz : 4/0~5/0로 사용이 가능하며, 제작자의 필요에 따라 조금 작게 혹은 조금 크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피너베이트 몰드용으로 사용하실 것이 아니라, 황동싱커를 이용한 스피너베이트 자작이라면, 허리(Shank)가 짧은 훅을 권해드립니다. 이유는 차근차근 읽어보신분이면 아시겠지만 훅의 길이가 길어지면 위쪽암의 길이 역시 길이지므로 전체 스피너베이트의 사이즈가 커져버립니다.
    • 스커트의 선택 : 러버스커트, 실리콘스커트를 주로 사용하며, 필요에 따라서는 웜등을 달아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지그스피너의 경우 주로 웜을 사용하곤 합니다. 스커트의 칼라는 필자가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제작자의 판단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스커트의 수량 : 조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적당한 볼륨을 유지하시면 무난하며, 대략 50~60가닥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두가지 혹은 세가지의 색상을 혼색하여 타잉하시면 더욱 이쁘겠지요. 그 이상 그 이하는 제작자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이것으로 배스가 정말 잡히냐구요? : 기성품 못지않게 배스사냥이 가능합니다.

    프로배스존(www.probasszone.co.kr)

    반응형

    'Holifisher m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철 배스낚시 포인트!  (0) 2008.03.01
    배스의 생태  (0) 2008.02.25
    지그헤드 사용법  (0) 2008.02.23
    배스낚시용 하드베이트  (0) 2008.02.23
    소프트 베이트(배스낚시용)  (0) 2008.02.21